18世纪燕行录纪事集成

出版日期:2014-2-28
ISBN:9788971059613
作者:신익철,권오영
页数:875页

内容概要

이 책은 18세기 연행록에서 한중 문화 교류의 일단을 보여주는 서적, 서화 교류 관련 기사를 뽑아 번역한 자료집이다. 연행 시기순으로 자료를 배열하였고, 각 연행록마다 작자와 사행 경위, 연행록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원문을 함께 싣고 원전의 면수를 표시하였으며, 책 말미에는 《서적ㆍ서화 일람표》와 《서적ㆍ서화 해제》를 수록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조선시대에 중국에 다녀온 사신이나 그 수행원이 남긴 연행록에는 한중 간의 문화 교류와 관련된 소중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조선의 수도인 한양에서 중국의 수도인 북경에 이르는 육상과 해상의 노정, 사행의 의식과 절차, 양국의 인적ㆍ물적 교류, 조선 외교 사절과 중국 문사의 학술적 교류, 중국의 문물 제도에 관한 견문과 체험, 중국에 전래된 서양 과학기술과 종교 사상 경험 등을 들 수 있다.
500여 년에 달하는 연행의 역사에서 18세기는 단연 주목할 만한 시기이며, 이 시기 양국의 문화 교류는 최정점을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 청조는 강희제?옹정제?건륭제로 이어지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문화적 극성기를 이뤘으며, 조선 역시 영ㆍ정조 대에 문화적으로 전성기를 누렸기에 더욱 주목된다.
현전하는 400여 종의 연행록 가운데 112종이 18세기 연행록이며, 연행록의 전범이라 할 수 있는 작품 또한 모두 이 시기에 산출되었다. 이른바 3대 연행록인 김창업의 『노가재연행일기』, 홍대용의 『담헌연기』, 박지원의 『열하일기』가 이에 해당하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기지의 『일암연기』도 18세기의 연행 체험을 기록한 것이다.

书籍目录

책머리에
일러두기
연행시_이이명
연행록_민진원
노가재연행일기_김창업
연행록_최덕중
연행일록_한지
연행일기_이택
연행일록_조영복
연행별장_이택
경자연행잡지_이의현
일암연기_이기지
한포재사행일기_이건명
지수재연행록_유척기
연행록_이정신
연행일기_조문명
(한문본)상봉록ㆍ(한글본)상봉녹_강호부
연행일록_김순협
연사록_조상경
임자연행잡지_이의현
승지공연행일기_한덕후
연행록_이덕수
정사연행일기_이철보
귀록집_조현명
연행일기_윤급
연행잡지_유언술
초자록_남태제
연행일록_정광충
음빙행정력_이기경
북원록_이상봉
심양일록_김종정
담헌연기_홍대용
정해연사록_이심원
연행록_엄숙
연행록_저자 미상
연행기_사이압
함인록_채제공
입연기_이덕무
수사록_노이점
열하일기_박지원
연운기행_홍양호
북연긔_이노춘
연행록_김조
연행일승_심낙수
연행록_유언호
연행일록_조환
연행시_김조순
연행기정_조수삼
연행기ㆍ열하기유_서호수
연행록_백경현
열하기행시주_유득공
연행록_김정중
연행일기_이재학
연운속영_홍양호
연행시_홍희준
무오연행록_서유문
서적ㆍ서화 일람표
서적ㆍ서화 해제
찾아보기

作者简介

이 책은 18세기 연행록에서 한중 문화 교류의 일단을 보여주는 서적, 서화 교류 관련 기사를 뽑아 번역한 자료집이다. 연행 시기순으로 자료를 배열하였고, 각 연행록마다 작자와 사행 경위, 연행록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원문을 함께 싣고 원전의 면수를 표시하였으며, 책 말미에는 <서적·서화 일람표>와 <서적·서화 해제>를 수록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조선시대에 중국에 다녀온 사신이나 그 수행원이 남긴 연행록에는 한중 간의 문화 교류와 관련된 소중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조선의 수도인 한양에서 중국의 수도인 북경에 이르는 육상과 해상의 노정, 사행의 의식과 절차, 양국의 인적·물적 교류, 조선 외교 사절과 중국 문사의 학술적 교류, 중국의 문물 제도에 관한 견문과 체험, 중국에 전래된 서양 과학기술과 종교 사상 경험 등을 들 수 있다.
500여 년에 달하는 연행의 역사에서 18세기는 단연 주목할 만한 시기이며, 이 시기 양국의 문화 교류는 최정점을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 청조는 강희제,옹정제,건륭제로 이어지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문화적 극성기를 이뤘으며, 조선 역시 영·정조 대에 문화적으로 전성기를 누렸기에 더욱 주목된다.
현전하는 400여 종의 연행록 가운데 112종이 18세기 연행록이며, 연행록의 전범이라 할 수 있는 작품 또한 모두 이 시기에 산출되었다. 이른바 3대 연행록인 김창업의 『노가재연행일기』, 홍대용의 『담헌연기』, 박지원의 『열하일기』가 이에 해당하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기지의 『일암연기』도 18세기의 연행 체험을 기록한 것이다.


 18世纪燕行录纪事集成下载



发布书评

 
 


 

外国儿童文学,篆刻,百科,生物科学,科普,初中通用,育儿亲子,美容护肤PDF图书下载,。 零度图书网 

零度图书网 @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