霍乱袭击了朝鲜

出版日期:2004-10-25
ISBN:9788976965167
作者:신동원
页数:376页

内容概要

신동원
서울대학교 농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한국 과학사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영국 케임브리지 니덤 동아시아 과학사 연구소 객원 연구원을 지냈으며, 현재는 카이스트 인문사회과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에게 ‘한국 과학사’를 가르친다. 계간지 『과학사상』과 『역사비평』에서 각각 편집주간과 편집위원으로 일한 적이 있고, 현재 문화재전문위원, 카이스트 한국과학문명사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카이스트 학생들과 함께 풀어보는 우리 과학의 수수께끼 1·2』, 『한 권으로 읽는 동의보감』(공저), 『조선사람의 생로병사』, 『조선사람 허준』,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 『의학 오디세이』(공저), 『한국 과학사 이야기 1·2·3』 등 여러 권의 책을 썼다.

书籍目录

1. 고통 받는 몸의 역사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
왜 그토록 역병이 유행했을까
조선 사람들, 세균을 눈으로 보다
단발과 상투의 전쟁, 위생의 이름으로
전녀위남법, 아들을 얻기 위한 오랜 욕망의 역사
변강쇠가로 읽는 성·병·주검문화의 수수께끼
심청전으로 본 맹인과 장애의 사회사
2. 역사 속의 의료생활
내의원·전의감·혜민서는 어떤 곳이었을까?
의녀 이야기
구급명약 우황청심원
해괴하고도 망측하도다
한국의 히포크라테스 선서, 그 오해의 역사를 바로 잡는다
3. 한의학이냐 서양의학이냐
한국의학은 중국의학의 아류인가
조선후기의 서양의학, 한의학에 도전하다
우두법은 미명의 어둠을 밝힌 등불일까
1930년대의 한의학, 서양의학과 한판 붙다
의료가 어떻게 민중에게 다가섰는가

作者简介

우리 역사에서 몸과 병, 의료와 의학을 통해 우리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는 책.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역병을 통제 할 수 없었던 시대의 괴질 콜레라를 비롯한 다양한 병들을 다루고, 종두법과 제중원의 사례를 통해 개항-개화기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15세기 조선의 아들을 딸로 바꾸는 방술, 변강쇠가 온갖 악병에 걸린 까닭, 서양의술을 접한 첫 인상등을 흥미롭게 풀어가며, 제중원과 알렌, 지석영과 우두법이라는 서사에 담긴 신화적 요소를 재검토한다. 또한 우리 의학의 역사에 짙게 드리워진 근대주의와 식민주의를 걷어 내고,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한 데 놓고 두 의학의 대립과 반목, 절층의 역사를 짚어가는 책이다.


 霍乱袭击了朝鲜下载



发布书评

 
 


 

外国儿童文学,篆刻,百科,生物科学,科普,初中通用,育儿亲子,美容护肤PDF图书下载,。 零度图书网 

零度图书网 @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