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准国语文法论

出版社:(韩)塔出版社
出版日期:1993
ISBN:9788934200161
作者:南基心,高永根
页数:461页

内容概要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훔볼트 재단의 초청으로 독일 보훔, 콘스탄쯔, 함부르크, 뷔르쯔부르크 대학에서 이론문법과 텍스트과학을 연구하였으며, 주시경연구소 간사장, 한국텍스트언어학회 회장, 구결학회 회장 등을 지내왔다. 1968년부터 서울대학교에서 봉직하다가 2002년 2월에 퇴임하여 현재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중세국어의 시상과 서법』,『우리말의 총체서술과 문법체계』,『국어형태론연구』,『텍스트이론』,『역대한국문법의 통합적 연구』,『최현배의 학문과 사상』,『국어문법의 연구』,『한국의 언어연구』,『표준중세국어문법론』,『국어문법론』,『한국어문운동과 근대화』,『북한의 언어문화』,『한국텍스트과학의 제과제』,『문법과 텍스트』,『월인천강지곡의 텍스트분석』등이 있다.

书籍目录

제1편 총론
제1장 국어와 국어문법
제2장 국어의 특징
제3장 국어문법연구의 어제와 오늘
제2편 형태론
제4장 형태소와 단어
제5장 품사분류의 기준과 실제
제6장 체언과 조사
제7장 활용론
제8장 관형사, 부사, 감탄사
제9장 품사의 통용
제10장 단어형성의 원리
제3편 통사론
제11장 문장의 성분
제12장 문법요소의 통사적 기능과 그 의미
제13장 문장의 짜임새

作者简介

이 책은 올부터 가르치게 되어 있는 단일문법의 체계에 준거하여 우리말의 형태 구조와 통사구조 전반을 될 수 있는대로 쉽게 풀어서 서술한 것이다. 본래는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학생과 중.고등학교 국어교사를 대상으로 엮었으나, 응용분석이나 연습문제를 활용하기에 따라서 교육대학이나 일반 대학 국문과 학생들도 교재로 쓸 수 있을 것이며, 학교를 떠난지 오래된 일반 교양인들에게도 쉽게 읽힐 수 있을 것이다.


 标准国语文法论下载



发布书评

 
 


 

外国儿童文学,篆刻,百科,生物科学,科普,初中通用,育儿亲子,美容护肤PDF图书下载,。 零度图书网 

零度图书网 @ 2024